14년간 무역(대행)을 고수하다 중국무역의
14년간 무역(대행)을 고수하다 중국무역의 달인
14년간 무역(대행)을 고수하다 중국무역의

시장조사단 후기

일정이미지
제목 이우 시장조사단 후기
성명 김재도
조회수 890
일시 : 2017년 6월 28일 ~ 7월 2일

장소 : 이우 시장 조사단



시장 조사단 다녀온지 한참 됬는데,, 미루다 미루다 이제서야 작성합니다.

제 경우는 중국은 초행이라 걱정도 많이 되었고 주위에서 시장조사단에 대해 부정적인 시각을 나타내는 분들이 많았던지라....

(다양한 카테고리의 사장님들이 같이 가니 실질적으로 본인의 카테고리에 대해 알아볼수 없다는.....)



그래서 저역시 고민하다가 거의 출발 직전에 마감된 후 신청해서 가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조사단은 항저우-이우 시장가는 일정인데,

항공권의 가격이 많이올랐던 지라 저는 개별적으로 전날 상해로 가서 다음날 합류하는 일정으로 가게 되었습니다. 



중국이 처음이기에 개별 출발에 대한 설램 반 두려움 반으로 시작을 하였고 상해 도착해서 어거지로 통장 2개

(공상은행, 건설은행) 만들고 다음날 기차 타고 이우에서 시장 조사단에 합류했습니다.



저는 2인실에 이중엽 대표님하고 같은 방을 썼구요. 호텔 시설은 무지 좋았습니다.

조식도 상당히 만족스러웠구요. ㅋㅋㅋ



첫날은 빡센 시장일정 하나하나 대표님과 직원분들 동행했습니다.

아무래도 대부분 초행이다보니 이우 시장 전반적인 부분에 대해 파악하는 부분이 필요했던 터라.. ^^



둘째 날부터는 비슷한 카테고리로 조를 짜서 이동했습니다. 물론 중국어를 잘 하시는 중달이닷컴 직원들이

조마다 편성되서 쉽게 조사를 할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 날까지 정말 알찬 경험이었습니다. 또한 제 경우는 이우 발 상해 기차를 놓쳤는데, 다행이

이중엽 대표님때문에 무사히 서울에 도착할 수 있었습니다. ㅋ



마지막 날까지 저희와 같이 동행해주신 이중엽 대표님 외 직원 분들에게 감사드립니다.



제가 개인적으로 느낀 시장 조사단 의 장점



1. 중국어 의사소통이 가능한 직원이 3~4명 정도 참여

2. 화려한 저녁식사(대표님이 맛집 위주로 끌고(?) 다닙니다 ㅋ)

3. 참가자들간의 교류(저희의 경우 매 저녁마다 석식 후 로비 쇼파에서 많은 대화 ㅋ)

4. 흥정하는 방법 등 스킬 교육(?)

5. 기타 등등 



망설이시지 마시고 지금 신청하세요. 돈이 절대 아깝지 않은 좋은 경험이었습니다.

시장조사단의 중국 초행 경험을 토대로 지금은 혼자서도 광저우, 이우 등등 잘 다니고 있습니다.